FAQ 목록

Q1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이란?
완제본(하드커버) 논문 인쇄에 사용된 파일을 제출해주셔야 완제본 논문과 온라인제출 논문이 일치하게 됩니다. 대학원에 제출하실 하드커버 완제본 최종본이 나온 후 완제본과 동일한 파일을 온라인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1단계] 내용 점검 (제출자가 점검) : 심사가 완료된 후 본교 학위논문 체제 확인, 교수님 피드백 반영, 내용완성, 오/탈자, 목차와 본문일치여부 등을 철저히 점검

[2단계] 형식 점검 (제본업체에서 점검) : 제본업체를 선정한 후 하드커버 완제본 인쇄용 파일을 제작(하드커버에 맞도록 여백 조정, 페이지번호 수정, 등)

[3단계] 인쇄 및 온라인제출 : 위와 같이 준비한 후, 완제본(하드커버) 인쇄 및 온라인제출 진행


Q2 파일업로드가 안됩니다.
1) 대용량 파일인 경우 (약 100MB 이상)

- PDF로 변환하여 파일용량을 줄인 뒤 업로드 해주십시오.
- PDF변환은 프리웨어를 이용할 수 있으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완제본을 인쇄하신 곳에 요청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 ★ PDF변환파일과 원본파일이 일치하는지 꼭 확인 후 업로드 해주십시오.


2) 파일이 4개 이상인 경우

- 파일을 합쳐서 3개 이하로 줄인 뒤 업로드 (3개 까지 분할가능)하거나,
- PDF 파일로 변환 후 하나의 파일로 통합하여 업로드 (위 1번 참조)


3) 온라인으로 업로드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 웹브라우저의 버전을 확인해주십시오. (인터넷 익스플로러 8 이상에서 호환성보기를 해제하거나, 크롬, 파이어폭스 등의 다른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주십시오.)
- 웹브라우저의 문제가 아닐 경우, 웹브라우저를 종료한 후 20분 후에 다시 로그인하여 업로드 해봅니다.
- 에러가 계속될 경우, PDF로 변환하여 업로드 합니다. (위 1번 참조)

Q3 저작권동의 선택에 따른 원문서비스의 범위
1. [동의]
- 저작권동의 단계에서 "동의함" 선택 시
- 원문서비스범위: 도서관홈페이지 및 RISS(http://riss.kr)를 통해 공개됨
- PDF원문: 인쇄/저장 가능

2. [조건부동의]
- 저작권동의 단계에서 "동의함" 선택 후 "원문서비스개시일"을 지정한 경우
- 특허출원과 같이 원문공개일자를 늦출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함
- 원문서비스범위: 지정된 원문서비스시작일 이전까지 인쇄본 및 원문 공개가 모두 제한됨.
지정된 날짜 이후에는 저작권동의와 동일하게 서비스됨

3. [비동의]
- 저작권동의 단계에서 "비동의" 선택 시
- 비동의 사유란에 사유를 구체적으로 입력해야 함
- 원문서비스범위: 도서관홈페이지 및 RISS(http://riss.kr)를 통해 원문링크가 제공되나
본교 중앙도서관 및 각 분관 내에서만 원문열람가능
- PDF원문: 텍스트복사 불가, 인쇄/저장 불가


※ 라이선스(이용허락) 범위 설정
dCollection에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시 저작권동의 후 "라이선스(이용허락)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라이선스(이용허락) 범위, 즉 "CCL(Creative Common License)"을 설정한 경우, RISS와 네이버 간 협약에 따라 네이버에서 논문제목이 검색되며 RISS 로그인 후 원문이 열립니다. (전국 150여개 대학 참여중 - 2010. 9. 17 RISS 공지사항 참조)

※ CCL(Creative Common License)이란?
저작자가 자신의 저작물의 허용조건을 명시하여 저작물에 대해 권리를 보호받고 이를 이용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저작자가 명시한 조건에서 자유롭게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는 장치입니다.

☞ 가급적 저작권동의CCL을 설정하여 여러분의 논문이 소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협조해주시기 바랍니다.
Q4 dCollection에 제출된 논문은 언제 검색이 되나요?
승인된 학위논문은 아래의 순서로 도서관홈페이지 및 RISS에 공개됩니다.

1. 학위논문을 온라인제출하셨던 [도서관홈페이지 - dCollection EWHA]에서 원문이 가장 먼저 공개됩니다. (2월 졸업 → 2월 말경 / 8월 졸업 → 8월 말경)

2. 전체 학과별로 학위논문 완제본 정리가 끝나는 데로 [도서관홈페이지-자료검색]에서 학위논문 검색이 가능해지며, 중앙도서관 4층 학위논문실 및 각 분관에 완제본 논문이 비치됩니다. (2월 졸업 → 4월 말경 / 8월 졸업 → 10월 말경)

3. 최종적으로 RISS(http://riss.kr)에서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전국 각 대학별로 순차적으로 확인한 후 공개하므로 시간이 더 소요될 수 있습니다.

* 상황에 따라 소요기간이 더 짧아지거나 길어질 수 있습니다.
Q5 수식, 화학식 입력
논문 제목 또는 초록에 수식 또는 화학식을
dCollection 메타정보에 입력할 경우
첨부파일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첨부_수식입력.pdf (183637 bytes)

Q6 학술자료구축시스템(DCOLLECTION)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각 학교에 분산되어 있는 학술연구분야 지식정보자원을 효율적으로 생산, 통합 관리, 유통하는 체계를
지원하고 학술연구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하여 구축된 시스템으로 학술연구자들의 정보활용 범위를 확대하고 편의성을 도모하며, 학술연구의 정보효용성을 극대화하여 공유가능한 학술정보 서비스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결국 분산된 학술연구정보에 대한 통합적 공유체제를 조성하고, 표준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통합검색
및 원문공동활용 체제를 제공하며, 범국가적 차원의 학술정보 생성 및 유통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DCollection.ppt (136704 bytes)

Q7 dcollection 라이선스 클라이언트 설치시 백신 프로그램에서 바이러스로 탐지하여 설치가 안 됩니다.
dCollection에서 제공하는 원문 보안프로그램(dCollection 라이선스 클라이언트)에 대해 최근에 '알약'과 '메가닥터' 프로그램에서 트로이목마 바이러스를 잘못 탐지하여, 업체에서 해당 백신프로그램을 수정한 적이 있습니다.

현재는 해당 파일을 바이러스로 체크하지 않도록 수정되었지만 시스템에 설치된 백신 프로그램의 버전이나 종류가 다양하여 미처 수정되지 않은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잠시 백신 프로그램을 중지하거나 해당 파일을 '제거 제외' 파일로 등록하여 재설치하면 설치가 가능합니다.
  • 1